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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무형유산
설경은 대전·충청지역의 굿에 쓰이는 무의식구(巫儀式具)의 하나로 한지 등의 종이를 재료로 무경의 상징적 의미를 담아 설치하는 일종의 굿 도구인 것이다. 좁은 의미의 설경은 경문을 대부적처럼 오려 각 방위의 요소에 붙이는 것이지만, 넓은 의미로는 굿을 하기 위해 신당에 배치되는 전반적인 무의식구를 총체적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따라서 설경은 부적의...
보유자송선자
불상조각장은 불상을 조각하는 기술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대전에서는 재래의 기술로 전통양식의 불상을 조각하는 불상조각장을 전통 공예 기술 분야로 인정하여 무형유산으로 지정하였다. 기능보유자 이진형은 목아 박찬수 선생(중요무형유산 목조각장)으로부터 목조각과 불교조각기술을 전수받아 전국 대·소사찰의 불상조각에 참여하였다. 또한 임석정 스님(중요무형...
보유자이진형
소목장이란 목조건축의 집을 짓는 대목장 이외에 건물의 문·창문·장롱·궤·경대·책상·문갑 등 목가구를 제작하는 기술과 기능을 가진 목수를 말한다. 목가구는 꾸준한 수요가 있는 일상생활용품이므로 특정한 한 지역에서 생산되어 전국적으로 공급되지 않고,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달리 생산되...
보유자방대근
서천 출생 윤자덕은 25세에 송준길의 둘째 손자 송병하(1642~1697)의 12대 장손가로 시집오면서부터 대전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맏며느리인 그는 시어머니로부터 종가의 제례 등 대소사에 소용된 각종 음식기능을 전수받았다. 집안에 전해오는 주식시의와 우음제방이란 필사본의 요리서에는 송순주를 비롯한 각종 가양주의 제조법이 실려 있다. 송순주란 소나무 새순...
보유자윤자덕
동춘당 국화주는 대전의 명문가인 동춘당 송준길 종가의 가양주다.동춘당 국화주는 동춘당 송준길 선생께서 “문정공”이라는 시호를 받을 때 은진송씨 동춘당 송준길 종가에 하사했던 궁중의 술로 지금도 동춘당 송준길 종가의 13대 종부인 김정순 씨(83세)가 전통방법으로 국화주를 빚어 명절과 기일에 제주(祭酒)로 사용된 명주다. 2012년 대전...
보유자故 김정순